용인 한숲중학교는 이달 23일과 29일, 1학년 8개 반을 대상으로 총 4차시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드림진로센터 전문 강사가 진행했으며, 학생들의 학습 주도성 강화와 기초 학습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수업은 자기주도학습의 원리를 시작으로, 문해력 테스트와 읽기에 기반한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제시문 읽기–핵심어 정리–의견 쓰기 과정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이해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는 훈련을 받았다.
천천히 제대로 읽고 쓰기(출처 : 미래드림진로센터)
또한 감사노트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 과정에서의 성취와 노력을 되돌아보며 긍정적 학습 태도를 형성했고, 3SR2E 공부법을 적용해 복습·요약·질문·확장 활동을 체계화했다. 이어 학생 각자가 실천 가능한 ‘자기만의 공부 황금률’을 정리하고, 공부 목표 설정과 방학 중 학습 루틴 만들기를 통해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계획을 완성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번 활동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3SR2E 공부법 등을 배우며 그냥 하려면 해야지 하면서 막 공부 했는데, 저의 목표에 대해 깨닫고 최상의 학습법을 배워 실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겨울 방학 동안 이 공부법을 통해 성적을 올리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교는 향후 학년별 특성에 맞춘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