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여자고등학교(교장 문종인)에서는 2025년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통하는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양산여고 허성돈 교육과정부장이 기획하고, 미래드림진로센터 전문강사가 지도하였다.
이번 행사는 1학년 5개 반씩 2일간 총 10개 반을 4교시로 진행하며 학생들의 소통 능력과 협업 역량, 리더십 자질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활동으로 펼쳐졌다.
프로그램은 ‘자기소개하기’로 문을 열며, ‘진진가 게임(진짜 진짜 가짜 찾기)’을 통해 친구들의 새로운 면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이어 협업 게임과 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함께하는 힘’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리더십 유형 알아보기 자기평가’ 시간을 통해 자신이 어떤 리더형인지 탐색하고, 역사 속 인물인 세종대왕, 성종,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을 비교하며 좋은 리더의 조건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보스와 리더의 차이’ 영상 시청 후 학생들의 활발한 의견이 오갔으며, 마지막으로 각자 ‘나의 리더십 선언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 후에는 소감문 작성과 설문조사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1학년 6반 조희진 학생은 “리더 캠프를 통해 함께하는 것의 즐거움과 중요함을 느꼈다.”며 “서로 다른 생각을 맞춰가며 한 팀이 되어가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 밝혔다.
또 1학년 8반 이가은 학생은 “리더와 보스의 차이점과 리더에게도 다양한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며 나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주도적으로 행동해보며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미래드림진로센터 이정철 대표는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배우고 실천으로 성장하는 것”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학생들이 자신만의 리더십을 키워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양산여고의 ‘소통하는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진정한 리더의 의미를 배우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리더십함양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으며 잘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