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장안구 천천동에 자리한 사립 영생고등학교는 2025년 3월 28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미래 진로 탐색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진로캠프는 미래드림진로센터의 전문 강사 33명과 보조강사 2명이 함께하며, 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로 교육을 제공했다.

영생고 교훈(출처 : 학교 홈페이지)

이번 캠프는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1학년 11개 반은 고교학점제 이해와 진로 탐색을 중심으로 한 ‘고교학점제 진로캠프’, 2학년 11개 반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디자인씽킹 창업체험교육(BizCrush)’, 3학년 11개 반은 대학 입시를 대비한 ‘주제탐구를 통한 소논문 작성 캠프’를 통해 학과 주제 탐구에 필요한 글쓰기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과정은 4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실습과 팀워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학교 소개 및 강사들에게 인사말을 전하는 서*주 영생고 교감선생님

이번 행사는 이은영 진로교사의 철저한 기획 아래 체계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년별 학생 인터뷰를 통해 캠프의 생생한 소감을 담았다.

홍○은(1학년) 학생은 “수업에서 고교학점제의 선택과목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때가 가장 유익했던 활동이었던 것 같고 이 수업을 통해서 저의 장래희망에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수업이라서 다음번에도 이런 수업을 또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라고 말했다.

주제찾기 - 키워드

박○서(2학년) 학생은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활동이 가장 유익했다. 창업에 대해서 조금 더 알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또한 친구들과 협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서 뜻 깊었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제품 설명과 피드백

김○준(3학년) 학생은 “키워드를 선정하고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이 나의 진로와 진로를 위한 탐구활동을 생각하게 해주어서 유익하였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실제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느껴져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프로토타입 만들기

이번 진로캠프를 통해 수원영생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목표를 구체화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수원영생고등학교는 ‘믿음, 희망, 사랑’이라는 교육 이념 아래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며, 진로 탐색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진로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