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환 시인의 리더십 특강 7. 성공의 습관을 가지라
중앙교육신문
승인
2024.10.09 06:55 | 최종 수정 2024.10.09 06:56
의견
0
김윤환(시인, 문학박사)
스티븐 코비의 역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지도자의 위치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리더십 개발의 구체적인 방법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주고 있다. 그의 연구의 결론은 개인의 삶이나 전문가로서의 장기적인 성공은 원칙에 입각한 삶이라는 것이다. 흔들리지 않는 불변의 법칙에 의해 이끌리는 삶을 살 때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7가지 습관은 한낱 처세술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조종하기 보다는 자신의 성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매우 실제적인 삶의 원리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렇다면 리더에게 꼭 필요한 습관은 무엇인가 살펴보자.
창의적인 습관
효과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은 '대응'하기보다는 '창조'한다. 누군가 만들어 놓은 자리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살아가는 것이다. 자신이 선택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선택해놓은 삶을 살게 된다. 진정으로 성공하는 삶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망보다는 참된 가치에 의해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산다.
목표가 확립되면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습관
효과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신의 비전을 가지고 목표를 세워 달성한다. 지도자는 비전이 있다. 자신이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그림을 가지고 산다. 많은 역사적 지도자들이 위협적인 방해 앞에서도 당당하게 헤쳐나간 것처럼 자신의 삶을 향한 구체적인 꿈을 가지고 산다. 기회가 주어지면 항상 명료하고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놓고 시작하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성공하는 리더는 목표확립과 그것의 추진을 행동으로 시작하는 습관이 있다.
우선순위를 잘 판단하는 습관
성공하는 사람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자다. 일에 쫓기는 삶을 살지 않는다. 자신의 삶을 향한 목표와 계획에 따라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는 우선순위에 따른 삶을 산다. 당장은 하기 쉽고 재미있는 일의 유혹이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일부터 한다. 리더는 이러한 습관이 절대 필요하다.
상생을 이루려는 습관
진정한 지도자는 모든 사람이 함께 승리할 수 있는 게임을 창출한다. 자신의 승리가 타인의 패배가 되지 않도록 한다. 사적인 질투심에 얽매이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도와주면 줄수록 더 많이 보상받는다. 이러한 상생Win-Win의 사고 구조는 서로간의 신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선경청 후설득’의 습관
사람들은 상대방이 자신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기까지는 상대방이 하는 말에 관심이 없다. 성공적인 지도자는 상대방의 가슴 속에 있는 감정까지 느끼며 경청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얼마나 잘 듣고 이해했느냐에 달려있다. 목회자로서 자신의 경험에 의한 처방을 내리기 전에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성경이 말하는 대로 ‘내가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은 리더의 대화에서도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다.
혼자보다 함께 일하려는 협력의 습관
성공적인 지도자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선택한다.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거나 도움을 주지도 못하는 것은 교만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전혀 다른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자신의 부족을 보완하려는 지도자는 항상 사람들과 관계에서 신뢰를 쌓으며 서로 돕는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또한 자신의 장점으로 타인의 약점을 돕기도 한다. 리더에게는 개인의 합보다 전체 팀의 힘이 크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타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회를 추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자신의 심신을 단련하는 습관
지도자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영적 건강을 돌보아야 한다. 일과 오락, 운동과 휴식, 팽창과 수축의 균형있는 건강을 추구해야 한다. 나누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것이다. 리더십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리더 자신의 지속적인 자기 개발, 자기 단련이 필요한 것이다.
※ 백석대 대학원 기독교문학 전공지도교수, 계간 생명과문학 발행인
저작권자 ⓒ 중앙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