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권위를 내세우며 리더십을 펼치던 지도자들이 이제는 종처럼 섬김을 자원하는 섬기는 리더십servant-leadership을 가진 지도자들에게 바통을 넘겨주고 있다. 이 것은 무슨 종교단체나 봉사단체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의 대통령으로부터 3M, 인텔, HP 등 외국의 유수한 기업들이 섬기는 리더십을 강조하며 교육 커리큘럼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국내 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받아 들여졌다. 삼성전자, LG그룹, 하나은행, 대교 등의 기업이 서번트 리더십을 도입하면서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멀리 떨어져 권위만 내세우던 지도자들의 모습은 직원들과 얼굴을 마주 대하며 이끄는 리더십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을 실천하는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이란 한마디로 ‘사랑’을 실천하는 리더십이다. 진정한 지도자는 사랑을 통해 조직과 공동체를 하나로 묶고 봉사와 헌신이라는 실천양식으로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기 자신에게서 찾고 직원들 위에 군림하기보다는 봉사와 헌신으로 갈등의 원인을 원천봉쇄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다른 리더십과는 차이가 있다. 서번트 리더십은 1970년 미국의 로버트 그린리프 Robert K. Greenleaf 가 주창한 것으로 명령과 획일적인 지휘 체계보다는 사랑과 헌신으로 모든 조직이 하나로 뭉칠 때 조직의 경쟁력이 배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단지 지도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기업과 공동체 문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면에서 많은 기업의 지도자들이 이제는 체면치레를 벗어 던지고 과감히 종Servant이 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서비스 매스터'사의 성공 비결

미국의 포천지가 선정한 100대 기업 가운데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기업 1위로 선정된 바 있는 기업이 ‘서비스 매스터’다. 이 기업은 건물 안에 해충 구제와 욕실 및 변기 청소, 세탁, 조경, 보안 등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3D업종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의 성공은 말단 직원과 함께 변기를 닦고 있는 회사 중역들의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윌리엄 폴라드 현 회장이 선임부사장의 직책으로 회사에 입사한 첫날, 그에게는 황당한 임무가 하나 주어졌다. 거래처인 한 종합병원의 계단과 화장실의 변기를 말단 직원들과 함께 청소하라는 것이었다. 그는 이 일을 통해 서비스의 최전선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고충을 몸으로 체득하고 고객을 섬기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된다. 이후에 서번트리더십은 그의 경영전략의 핵심이 되어 서비스매스터의 성공이 지속시키는 영향력이 된 것이다.

서번트 리더십의 원조, 예수 그리스도

서번트 리더십의 원조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다. 그는 본래 신격을 지닌 존재였지만 신과 동등함을 취하지 않고 자신을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과 같이 되어 자신을 낮추고 죽기까지 복종했던 역사적 존재였다. 예수는 이 땅에 섬김을 받으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고 자신의 사랑을 선포했고 손수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시면서 너희도 이와 같이 하도록 본을 보여주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오늘의 많은 크리스천 리더들조차 섬김보다는 권위로 똘똘 뭉쳐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의 현장보다도 먼저 서번트 리더십을 받아들이고 실천해야 할 크리스천리더는 물론 세상의 모든 이에게 예수가 보여주며 요구한 리더십이 바로 다른 사람의 발을 씻겨주는 섬김의 도라고 할 수 있다.

서번트 리더십의 두 가지 전제

서번트 리더십은 ‘이끎으로 섬겨야함’serving by leading을 보여준다. 공동체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섬김은 공동체와 구성원에게 희망을 제시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잘 돌보고 인도하는 일이다. 무엇보다 공동체를 이끈다는 전제는 섬김으로 이끌어야leading by serving한다. 그것은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겸손함이 필요하다. 세상에 완벽한 지도자는 없다. 함께 배워 가는 자세로 가르쳐야 한다. 때로는 자신에게도 실수가 있음도 인정해야 한다. 단순히 잘 보살피는 차원을 넘어 그들에게 부여된 각 각의 재능과 기쁨대로 공동체와 사회에 참여하도록 교육시키며 성숙시켜가는 것이 섬기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지도자들은 그저 단순히 사람들의 마음을 기쁘게 해주고 위로해주는 일로만 부름을 받은 것이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 자신의 삶에 의미와 방향을 회복하여 더욱 활기차고 평안하게 살아가도록 길을 안내하고 돕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Leadership TIP■ 서번트 리더십의 7가지 특징

첫째, 리더로서 자신을 구성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자신은 구성원 혹은 고객을 섬기는 자로 인식한다.

둘째, 공동체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사람이라는 것을 믿는다.

셋째, 자신의 가치나 요구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의 희망을 발견케 하고 격려하며 지원한다.

넷째, 항상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공동체의 비전과 업무에 대해 연구한다.

다섯째, 먼저 구성원과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투쟁보다는 설득과 대화로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여섯째, 공동체가 가족과 같은 유기적인 관계를 갖도록 한다.

일곱째, 신뢰와 위임Empowering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한다.

※ 시인, 문학박사, 백석대 대학원 기독교문학 전공지도교수, 계간 생명과문학 발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