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권선고등학교(교장 이종단)는 10월 24일(목) 1~4교시에 걸쳐 ‘수업량 유연화 진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권선고 이화선 교육과정부장의 기획 아래, 미래드림진로센터 전문 강사진이 참여해 24개 학과 전공별 맞춤형 진로 특강을 운영했다.

권선고 전경

이번 특강은 ‘전공 연계형 탐구 주제 탐색’을 목표로, 학생들이 자신의 학과와 관련된 최신 희망학과의 동향, 중심 이론, 학과 키워드, 학과 연계 교과 정보 알아보기 등, 학생이 특강을 듣고 스스로 탐구 과제를 설정해 이후 심화 연구 및 보고서 작성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바이오생명학과, 전기전자과, 로봇공학과 등 각 학과별로 전문 강사가 주제를 선정해 강의가 진행되었다.

강사들에게 인사하는 권선고 최무섭 교감(사진 : 미래드림진로센터)

예를 들어, 법학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의 법적 책임으로 보는 법의 세계와 적용’이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이 야기하는 새로운 법적 문제와 윤리적 쟁점을 탐구했다. 한편 바이오생명학과에서는 ‘생명과학 기술의 발달과 인류의 미래’를 다루며 유전자 기술, 생명윤리 등 첨단 생명과학이 열어갈 미래 사회를 조망했다.

학생들은 각자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100분씩 두 강좌를 들었다, 이번 특강은 단순히 강의 청취에 그치지 않고, 강의 후에는 학생들 스스로 흥미를 느낀 주제를 탐구 과제로 발전시켜 연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도 포함됐다.

게임컨텐츠 학과 특강(사진 : 미래드림진로센터)

환경/에너지 분야를 수강한 2학년 정○○ 학생은 “‘전 세계에서 플라스틱 배출량이 3위인 것을 봤을 때,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물건은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닌, 재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환경 문제 해결 및 지속 가능성의 모색을 하기 위하여 신재생 에너지 보급 대책 및 종류와 인류의 활동으로 인해서 생태계가 위협을 받고 있는데, 이로 인한 영향 등이 궁금해서 탐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리고 1학년 김○○ 학생은 로봇공학과 특강을 듣고 “평소 로봇 제어에 관심이 많았는데, 로봇의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키워드들과 로봇의 현재와 미래 트랜드에 대해 배운 것이 유익했다.” 며 추후 “로봇의 역학 분석을 통한 로봇공학에 대한 탐구”를 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화학 특강(사진 : 미래드림진로센터)

권선고에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진학하고 싶은 학과에 대한 이해와 전공학과에 맞는 주제를 고교학점제 교과와 연계해서 선정하여 탐구과정을 설계하고 보고서를 작성 해보는 수준 높은 학생 중심 교육 모델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