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서 '하루 15분 실천으로 완성하는 자기주도학습'이 더메이커에서 출간됐다. AI는 무수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작업을 대신해줄 수 있다. 하지만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활용할지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 공부 역시 마찬가지다. 아무리 AI가 발달하고 온라인 강좌가 넘쳐나도, 공부는 누가 대신해줄 수 없다. 스스로 공부할 줄 모르면 배움은 겉돌기 마련이다. 이것이 AI 시대에 자기주도학습에 더 강해져야 하는 이유다. 이 책은 디지털 학습 시대, 정보를 소비하는 수동적 존재에서 벗어나 ‘공부의 주인’이 되기 위한 구체적 훈련법을 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출 것인가?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습관을 갖추려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자기주도학습의 주요 요소들을 직접 해보면서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 코치 정형권 저자의 오랜 코칭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있는《하루 15분 실천으로 완성하는 자기주도학습》은 다양한 현장 사례와 실천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인 읽기와 쓰기(표현하기), 마음관리법, 자기경영법 등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PART 1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원리
PART 2 자기주도학습, 멘탈 관리가 먼저다
PART 3 자기주도학습 실전 매뉴얼
PART 4 삶의 주인이 되는 공부, 자기 경영
이 책은 특히 천천히 읽고 표현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은 ‘읽고 표현하는 훈련’이다. “잘 읽고 잘 표현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의 대전제”이기 때문이다. 천천히 읽고 스스로 표현해보는 훈련을 강조하는 저자는 ‘3SR2E(3번 천천히 읽고 2번 표현하기)’을 제시하고 있다. 단지 읽고 입력하는 데 그치지 않고, 말하거나 써보는 ‘출력’까지 가야 진짜 공부라는 것.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인 읽고 표현하는 능력을 제대로 갖출 수 있다. 다양한 사례와 훈련을 위한 활동지가 실려 있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인 ‘읽고 표현하기’를 충분히 익힐 수 있다.
10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노트!
이 책은 특히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직접 읽고 써보고 표현하면서 자기주도학습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한 실천노트이다. 이 책은 10대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읽기, 쓰기는 물론 마음관리법, 자기경영법 등도 직접 해보면서 익힐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되어 있다. 10대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어, 쉽게 따라 하며 실천할 수 있다.
정형권 저자는 오랜 기간 자기주도학습과 진로 코칭 분야에서 활동해왔으며, '행복한 공부발전소'와 '한국 직업능력 인증평가원'을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