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7일(월), 군포 흥진고등학교(교장 이정우)에서는 1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직업인 초청 진로 특강’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흥진고 박성범 진로부장의 기획 아래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미래드림진로센터 소속의 12명 전문직업인이 참여해 총 12개 분야의 진로 강좌를 운영했다.

이번 특강은 자산관리사, 여행작가, 환경컨설턴트, 드론전문가, 심리상담사, AI콘텐츠기획자, 패션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미래 직업 세계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와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1학년 학생들은 사전에 희망 강좌 2개를 선택해 수강했으며, 수업 후에는 각자의 참여 소감문을 작성해 진로 탐색에 대한 책임감과 몰입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환경컨설턴트

현장에서 만난 1학년 조이은 학생은 “자산관리사 수업을 통해 살아가면서 필요한 경제 용어나 개념에 관해 배워서 무언가를 하기 좋은 배경지식을 쌓았고”며, “1인 기업 CEO 강의를 통해서는 앞으로 어떤 식으로 나아가야할지에 관한 방향성을 모색해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복지사 강좌에 참여한 엄태형 학생은 “사회복지가 쉽고 간단할 줄 알았으나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힘든 일인 것에 놀랐다”며,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더 많이 준비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전했다.

소감문 작성

흥진고 박성범 진로부장은 “진로교육은 진정한 만남을 통해 시작된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직업군과의 실질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능동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흥진고등학교는 이번 특강을 계기로, 하반기에는 진로캠프와 진학 설계 컨설팅 등 더욱 다채로운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