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환(시인, 문학박사)

파트너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은 대화다. 물론 당사자인 ‘그’가 다시 용기를 내야하고, 해결책도 ‘그’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 그러나 둘이 어떤 대화를 나누는가, 서로에게 위안이 되어주는가, 아니면 서로 등을 돌리는가는 커플 관계에 위기가 닥쳤을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커플 관계의 존속은 어려운 문제에 부딪쳤을 때 둘이 얼마나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가에 달려 있다. 크리스티안 틸이 자신의 저서 <행복한 커플로 사는 법>에서 제시한 파트너십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4단계 처방을 살펴보자.

1단계 :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당신의 파트너가 인생의 위기에 봉착했다면 그는 보통 두려움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이 두려움은 그의 시야를 흐린다. 이럴 때 당신이 할 일은 파트너가 다시 현실을 똑바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위기가 가져올 파급 효과에 대해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라. 파트너가 중병에 걸린 경우 특히 이런 작업이 필요하다. 정보 수집을 파트너에게만 맡겨두지 말라. 그가 아무런 노력도 하려 들지 않는다면 당신이 직접 상담을 받아라. 대화를 위해 노력하라. 이 위기가 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어떤 결과가 예측되는지 솔직하게 대화하고, 파트너가 올바른 정보를 취할 용기를 내도록 격려하라. 인생의 위기에 직면해서 인간이 두려움을 갖는 원인은 해당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실제 결과들 때문이 아니다. 가장 큰 두려움은 우리 생각이 최악의 경우만을 맴돌기 때문에 생겨난다. 그러니 파트너가 최악의 경우를 떠올리며 두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상황의 발생을 단호히 막아야 한다.

2단계 : 여러 가지 대안들을 생각하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화를 통해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생각해보라. 새 직장을 구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이참에 독립을 하면 어떨까? 문제에 사로잡혀 있지 말고,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라. 그러면 기분도 훨씬 나아진다. 고양이 앞의 쥐처럼 꼼짝 못하고 있으면 문제는 더욱 커지기만 한다.

3단계 : 비난하지 말라

상대방을 비난하기는 쉽다. 그러나 아무리 정당한 비난일지라도 비난은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다. 프랑크가 회사 매각 직후에 곧바로 다른 일자리를 찾아보지 않는 것은 그의 잘못일 수 있다. 그러나 조용하고 낙천적 성격의 프랑크는 자신의 일자리가 유지되기만을 바라고 있었다. 현재 시점에서 보면 그의 행동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와서 바꿀 수 있는 것은 없다.

4단계 : 파트너의 자책을 적극적으로 말려라

‘그때 좀 더 큰 회사에 지원했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이런 식의 자책은 자존감을 잠식하며, 그로 인해 정서가 불안해지는 파트너십에도 문제가 생긴다. 파트너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했을 뿐이다. 문제는 상황이지 파트너가 아니다. 따라서 파트너가 자책을 하면 단호히 막아야 한다. 대기업이라고 해고를 안 하나? 미래를 다 내다볼 수 있는 사람은 없잖아. 당신도 마찬가지야!

위의 4단계 처방이 인생의 위기를 막아주지는 못한다. 인생에는 어려움도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한 4단계를 일관되게 지키면 힘든 상황을 조금 덜 힘들게 받아들일 수 있다.

■Leadership TIP■ 연합을 도모하는 리더

세계적으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단체 스포츠를 즐긴다. 어떤 이들은 선수로, 어떤 이들은 관람자로 즐긴다. 호흡이 잘 맞는 팀들의 경기를 지켜보는 것은 특히 즐겁다. 그러한 팀의 일원이 된다는 것 또한 유쾌한 일이다. 모든 팀원들이 온전한 연합을 이룰 때 완전한 경기가 이루어진다. 선수들의 연합이 아름답게 빛날 때 팀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팀이 어떤 시도를 하는 데 있어서도 성공의 열쇠는 연합이다. 코치, 감독, 현장의 리더들은 모든 선수들에게 연합의 개념과 선수 개인의 중요성, 그리고 각자의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 주입시킬 필요가 있다. 팀이 연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리더가 효과적인 의사 전달자이어야 하며, 공동목표에 헌신되어 있어야 한다. 헌신, 의사소통, 연합, 이 세 가지 요소는 팀을 이루는 핵심적인 요건이다. 똑같은 수의 인원이라도, 목표에 헌신되지 않았거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선수들이 있는 팀은 목표를 성취하기 어렵지만, 이러한 세 가지 요소들을 갖춘 팀은 목표를 달성할 수가 있다.

어떤 사역을 하든지 연합된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리더들은 연합을 이루고 지켜야 한다. 리더들은 팀원들에게 반복하여 비전에 대해 말해 주고 완전한 연합을 지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 리더들이 이렇게 노력할 때 팀 전체에서 창조적인 능력이 흘러나오며, 모든 팀원들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역동적인 힘과 열정을 발산하게 된다. 「리더십, 사명을 성취하는 힘」하워드 맘스태드

※ 백석대 대학원 기독교문학 전공지도교수, 계간 생명과문학 발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