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이진숙 전 충남대 총장이 지명되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후보자는 충남대 모교 출신 첫 여성 총장을 역임했다."며 "미래 인재 육성과 국가 균형발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이날 "이 후보자는 교육현장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 인재들을 육성할 기틀을 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1960년 대전광역시 출생인 이진숙 후보자는 충남대 건축공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건축계획학 석사, 일본 동경공업대에서 건축환경계획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충남대 공대 학장을 거쳐 2020년 충남대 최초이자 거점국립대 최초의 여성 총장 직에 올랐다. 또한 그는 대통령 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 회장도 역임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활동 중이었으며, 제21대 대선 기간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서울대 10개 만들기' 추진위원장에도 발탁됐다.

그러나 이진숙 장관 후보자에 대한 기대는 교육현장과 교육 전문가에 따라 극적으로 달라진다. 경력으로 보아 고등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교사 출신도 아니고, 교육학자도 아니어서 유초중등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전무하기 때문에 보통교육 현장에서는 실망감을 표출하는 사람들이 많다. 교육계에 쌓여있는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인사로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물론 교육부 장관이 반드시 교사 출신일 필요가 없겠으나, AI 교과서, 고교학점제, 누적된 교사들의 불만과 사기 진작 등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차라리 이번 기회에 유초중등교육 교육부 권한의 시도교육청 이관을 교육 자치 강화의 측면에서 더욱 가속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함영기 전 교육부 교육과정 정책관은 “이미 법적으로 상당 부분 이양이 이루어졌다고는 하나, 실질적인 권한과 예산의 이양은 여전히 더디다. 후보자가 유초중등 교육 전문성이 부족하다면, 교육청이 지역의 특성과 현장의 필요에 맞는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실질적 권한을 과감하게 넘겨야 한다. 이는 시대정신이기도 한 교육자치를 명실상부하게 실현하는 길이자, 후보자의 약점을 보완하고 교육부도 역할 재정립을 통해 정체성을 확보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새 교육부 장관에게는 교육부도 역할 재정립의 과제도 요구받고 있다. 즉 국가교육위원회와의 실질적인 업무 조정을 통해 교육부의 역할을 재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함 정책관은 “국가교육위원회가 중장기적 교육 비전과 방향을 제시한다면, 교육부는 이를 안정적으로 실행하고 지원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 이것이 국교위 설립 취지와 지원부처로서 교육부의 역할에 맞다. 후보자는 대학 총장으로 기관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조정한 경험이 있다. 그 경험을 살려 국가교육위원회와의 불필요한 갈등과 업무 중복을 해소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새로 지명된 이진숙 후보자는 교육현장에 대한 존중을 기본으로, 관료 시스템의 문법을 이해하고, 교육 정책의 구조적 메커니즘을 꿰뚫는 리더십을 통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교원들이 다시금 교육의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열정을 불어넣는 ‘진심의 리더십’을 보여주길 기대한다.(전종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