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2일(월), 동두천 한빛누리중학교는 전교 3학년 5개 반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진로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캠프는 유영찬 진로부장의 기획 아래 미래드림진로센터 소속 전문 강사진이 참여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총 4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고교학점제의 개념 이해부터 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기반으로 한 고교 및 전공 탐색 및 교관 선택 활동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개별 진단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구체적인 미래 계획을 세우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수업 장면

이번 캠프에 참여한 3학년 김윤경 학생은 “고교학점제에 대해 처음에는 어렵고 한편으로는 고등학교생활이 두려워지기도 하였는데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가고 여러 진로에 관련한 검사를 통해 고교학점제에 한발 나아 갈 수 있는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미래 진로를 한번 더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중요한 체험이였던 것 같습니다. 아직 고교학점제나 진로에 관해 잘 모르니 이러한 체험이나 프로그램이 더 많아졌으면 합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교학점제 자기 평가

한편, 한빛누리중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