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오늘은 <환경의 날>
(사)한국환경운동본부는 환경 보호와 보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
환경의 날은 우리가 지구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
이정철기자
승인
2024.06.05 06:24
의견
0
매년 6월 5일은 환경의 날입니다. 이 날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기념됩니다. 환경의 날의 유래와 실천 운동, 그리고 (사)한국환경운동본부와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환경의 날은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 인간환경회의(UN 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에서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이 회의는 환경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논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자리였으며, 여기서 매년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지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 세계 환경의 날은 1973년에 기념되었으며, 이후 매년 다양한 주제를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환경의 날에는 나무 심기, 쓰레기 줍기, 에너지 절약 캠페인, 학교, 지역사회, 기업 등에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 방법을 공유하는 교육과 워크숍이 개최됩니다.
(사)한국환경운동본부는 한국에서 환경 보호와 보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로 다양한 환경 관련 프로젝트와 캠페인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실천 방법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환경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정부 및 관련 기관에 정책 제안을 합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환경 보호 캠페인을 진행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대기, 수질, 토양 등 다양한 환경 요소를 모니터링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의 날은 우리가 지구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는 중요한 날입니다. (사)한국환경운동본부와 같은 단체들이 앞장서서 환경 보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작은 실천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