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15. 기술 변화 흐름을 읽으면 뜨는 직업이 보인다.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팜 #로봇공학 #변화하는세상 #기술이너무빨라요 #새로운직업

편집부 승인 2024.04.05 06:51 | 최종 수정 2024.04.05 08:21 의견 0
출처 픽사베이


기술 변화 흐름을 읽어야 새로운 직업이 보인다.

A. 미래 유망 기술이 트렌드라는데 지금부터 무엇을 배우게 해야 하나? 가르친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B. 지금 우리가 아는 직업이 미래에는 다른 모습으로 바뀔 수 있다. 지금과는 다른 세상을 살아갈 학생들은 어떤 꿈을 꾸어야 할까?

STEP 1. 우리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 흐름 읽기!

1.기술 융합으로 완전히 달라진 농부의 일상

시골 농부의 일상은 비닐하우스 시설을 재정비한 후 크게 바뀌었다. 새벽부터 농기계를 챙겨 나가는 대신 컴퓨터 앞에 앉아 온도와 습도는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해충은 생기지 않았는지 체크하며 여유로운 아침 시간을 보내고 있다. 농작물의 성장 환경을 관측하고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스마트 팜 기술 덕분이다.

2.의사 선생님이 핸드폰 안으로, 로봇 안으로

갑자기 배가 아프면 병원에 직접 가도 되지 않아서 참 다행이다. 병원에 가야만 긴찰할 수 있었던 예전과는 다르게 이제 앱을 통해 의사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 앞으로는 의사 선생님과 로봇이 함께 수술을 하고. 더 정밀해진 기술로 많은 사람이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술 변화 흐름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미래 시대 직업을 함께 찾아보는 건 어떨까?"


STEP 2. 변화하는 미래 시대의 직업 탐색!

유망전공1. 스마트 팜 학과

경험에 의존하던 기존 농업방식에 변화가 찾아왔다.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융합해 농업기술이 발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날씨 영향을 받지 않고 최적의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자동화된 농팜 시설을 연구하고, 원격 관리 시스템을 공부하는 곳이 스마트 팜 학과이다. 스마트 땀 학과에서는 농업 지식뿐만 아니라 IC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를 두루 배우는 만큼 관련 진로를 고민한다면 생물, 화학 과목을 중심으로 과학과 수학 과목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미래 전망

스마트 팜은 농작물 재배뿐 아니라 과수원, 가축 관리, 수산물 양식 등의 분야에 적용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맘 기술이 활용되면 관련 전문가의 수요도 중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직업 :

스마트 팜 구축가, 정밀 농업기술자, 도시농업관리사 등

유망전공2. 로봇공학과

로봇의 역할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의료용 로봇은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 환자 상태를 체크하고 돌보는 간호사로 활약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용 로봇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바로 의료용 로봇 전문가이고, 로봇공학과에서는 전반적인 로봇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로봇 개발에는 기계·전기· 프로그래밍과 같은 공학 지식이 필요하니 물리와 수학 과목 기초를 탄탄히 해둬야 한다. 로봇공학과 외에 기계공학과, 전기·전자학과 같은 연관 전공에서도 로봇공학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미래 전망

로봇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고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능형 로봇은 의료, 간병 분야에서 활용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로봇공학은 끊임없는 연구와 발전을 추구하는 분야로,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직업

의료용 로봇 전문가, 로봇연구원, 로봇공학기술자 등 <출처 커리어넷, 드림레터 2023-3호>

저작권자 ⓒ 중앙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