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중앙교육신문 승인 2023.10.09 07:36 | 최종 수정 2023.10.09 07:42 의견 0

이인규(한국교육연구소장)

스웨덴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생명존중, 자유와 민주주의, 평등과 인권,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가치는 스웨덴의 헌법과 유네스코의 세계인권선언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교육과정은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목표는 학생들이 각 교과에서 달성해야 하는 지식과 능력, 태도와 가치를 정의합니다. 학습내용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주제와 내용을 제시합니다.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은 교사들이 수업을 계획하고 평가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으로 나뉩니다. 교육과정 총론은 전체적인 교육 철학과 목표, 학교 환경과 문화, 학생들의 책임과 영향력, 평가와 성적 부여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론은 각 교과의 목적과 특성,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평가기준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웨덴의 교육과정은 ESD를 교육과정의 목표로 설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ESD는 스웨덴의 헌법에 명시된 생명존중, 자유와 민주주의, 평등과 인권,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와 일치합니다.


ESD는 유네스코가 주도하는 국제적인 프로그램으로, 스웨덴이 세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ESD는 현재와 미래에 직면한 기후변화, 환경문제, 빈곤, 불평등 등의 글로벌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와 가치를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웨덴의 교육과정은 ESD를 교육과정의 목표로 설정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SD는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체적인 교육 철학과 목표로 포함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며, 자신들이 살아가는 사회와 자연환경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ESD는 각론에서 각 교과의 목적과 특성,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교과에서는 "학생들은 기초 과학 지식과 과학적 탐구 방법을 배우고,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평가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ESD는 융합과정으로도 구현되었습니다. 융합과정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하여 통합적으로 다루는 교육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은 도덕, 사회, 과학, 실과 등의 교과 내용 요소를 융합하여 생명존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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