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구중 전경
강원도 원주시 단구로에 위치한 단구중학교에서 미래드림진로센터(대표 이정철) 소속 강사들이 자기주도학습/코칭 수업을 1학년 9개반을 대상으로 지난 5월 11일 7시간 동안 진행했다.
수업 대기 중인 미래드림센터 소속 강사
그동안 코로나로 힘들었던 협력수업을 위해 학생들은 역할에 따른 모둠을 편성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모둠활동을 통해 학생들 간의 서먹서먹함을 잊게 했다. 학생들은 미래드림진로센터에서 자체 제작 한 자기주도학습 실전 교재를 가지고 강사의 안내에 따라 홀랜드 흥미검사와 간편 MBTI 검사, 핑거맵지문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지문에 나타난 선천적인 기질과 기질에 따른 성향, 기질에 맞는 직업 등을 알아가는 시간으로 흥미를 더했다.
읽고 또 읽고 요약하기
이어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공부의 황금률 찾기, 꿈을 이루는 성찰일지를 적어보고 감사노트 작성하기, 공부목표 세우기를 실습했다.
그리고 미래드림진로센터에서 강조하는 문해력 향상 실습을 위해 강사들은 3SRE2〔3번 천천히 읽고(3SR), 2번 표현하기(2E)〕공부법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제시된 읽기자료를 읽게 하여 3SRE2 공부법에 따라 내용을 요약하고 서로 이야기하게 했다. 7시간동안 진행되고 1학년 학생들에게 자칫 지루할 것 같아 점심 식후 수업에서는 미래콘텐츠 산업인 홀로그램 카드보드를 접어보며 영상을 감상하고 미래 직업 변화에 대해 강사들로부터 소개를 받았다. 끝으로 오늘 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한 달 동안 워크북에 따른 실습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습관들이기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하고 수업을 마쳤다.
학생들에게 제시된 문장을 읽고, 요약하고, 파악한 내용을 교재에 써보는 수업으로 진행된 오늘 수업에 참석한 학생은 “선생님이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설명도 해주시고 재미있게 수업해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자기 주도 학습을 잘하지 못했는데 이 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학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행사 참여 소감을 밝혔다.
3SRE2〔3번 천천히 읽고(3SR), 2번 표현하기(2E)〕공부법
문해력 향상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근간이다. 읽기능력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해 학생들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