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군서고, 작년에 이어 "내 꿈 찾아 떠나는 성장과 배려" 프로그램 진행

- 신입생 대상으로 좋은 관계 유지
- 코로나19로 하기 어려웠던 모둠활동 위주로 진행

중앙교육신문 승인 2023.03.31 07:52 | 최종 수정 2023.03.31 07:58 의견 0

시흥시 소재 군서고(교장 최영락)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4일 동안 방과후 시간을 활용해 "내 꿈 찾아 떠나는 성장과 배려" 프로그램을 교육과정부(부장 이형석) 주관으로 미래드림진로센터(대표 이정철)소속 주강사와 보조강사들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했다.

군서고 전경
출처 : 학교 홈페이지

1학년 전체 학생들(11개 학급)참여 한 이번 프로그램은 2주에 걸쳐 4일간 반별로 6-8명의 모둠을 편성하여 모둠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먼저 강사로부터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어 브레인아이 메모하기를 통해 나와 친구의 생각을 이해하고 훌라후프 이어가기, 색종이 탑 높이 쌓기 등의 팀별 과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과의 대화, 소통, 역할 나누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가게 된다.

색종이 탑기
출처 : 미래드림진로센터

팀별 활동은 팀 편성(공정) – 방법설명(이해) – 판정(수용) – 소감듣기(공유) – 교훈설명(공감) – 감사 인사 나누기 순서로 진행되었고 학생들은 활동하는 동안 서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협력과 협업을 위해서는 구성원 간에 대화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훌라후프 이어가기
출처 : 미래드림진로센터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코로나로 인해 친구들과 내적으로 멀어진 느낌이었지만 모둠활동을 통해 동적인 활동도 하고 소통하는 동안 친구들과 내적 친밀감이 생겨 서로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가 끝나고 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신학기를 맞아 급우 간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지낼 친구들을 이해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저작권자 ⓒ 중앙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