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스비어-고려대의료원, 한국형 간호임상술기 교육 콘텐츠 론칭 이벤트 공동 개최

국내 간호술기 표준화 목적으로 한국형 간호임상술기(K-임상술기) 개발
간호대학과 임상 현장 간 간극 해소, 상급·중소병원과 수도권 및 지방 병원 간 격차 해소, 신규 간호사 교육, 간호대 학생 실습 능력 향상 지원
국내 병원 간호부 및 간호대학 대상으로 엘스비어 간호교육 솔루션 널싱스킬(Nursing Skills)에 탑재돼 제공

이동환 승인 2023.01.31 10:11 의견 0

세계적인 연구 논문 출판 및 정보 분석 기업 엘스비어(Elsevier)가 국내 병원 간호부 및 간호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형 간호임상술기 교육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에 주요 콘텐츠 개발 감수 협력 병원인 고려대학교의료원과 1월 27일(금) 고려대학교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에서 론칭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엘스비어 글로벌 지영석 회장, 고려대학교 김영훈 의무부총장, 경희대학교 김성완 의무부총장, 고려대학교의료원 추영수 선임간호부장(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간호부장), 한국간호교육학회 서은영 회장(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병원간호사회 조문숙 회장(대한간호협회 부회장 및 분당서울대병원 수석부장), 엘스비어 코리아 김희란 이사 등 국내 간호교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엘스비어 코리아는 2020년부터 국내 주요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과 감수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해 국내 간호 실정·실무, 임상 환경을 반영한 표준화된 한국형 간호임상술기(K-임상술기) 콘텐츠 개발을 추진해 왔다.

이번 콘텐츠는 엘스비어 간호교육 솔루션 널싱스킬(Nursing Skills)에 탑재돼 국내 병원 간호부 및 간호대학을 대상으로 △국내 간호술기 표준화 △간호대학과 임상 현장 간 간극 해소 △상급 및 중소병원, 수도권 및 지방 병원 간 격차 해소 △병원 내 간호 매뉴얼 업데이트 업무 부담 감소 △신규 간호사 교육 △간호대 학생의 실습 능력 향상 지원을 위해 제공된다.

병원간호사회 조문숙 회장과 한국간호교육학회 서은영 회장은 이번 행사 연사로 참여해 각각 ‘간호 이론과 임상 현장의 격차 감소를 위한 해결 방안’, ‘간호술기 콘텐츠 개발 전략’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엘스비어 글로벌 지영석 회장은 “그동안 간호대학과 임상 현장의 간극이 크고, 병원마다 임상 현장과 절차가 달라 간호 교육 및 실습·현장 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내 주요 감수 협력 병원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간호술기 표준화의 뜻을 모았다”며 “앞으로 엘스비어의 한국형 간호임상술기로 대학과 병원, 병원과 병원의 간극을 해소하고 더 체계적·효율적인 간호 교육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상급 종합병원 전체 인력의 40%가 간호직일 만큼, 표준화되고 숙련된 간호술기는 고도화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의 필수 조건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통해 우수 간호 인재 양성 및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엘스비어 간호교육 솔루션 널싱스킬(Nursing Skills) 소개

국내 주요 상급·종합병원의 감수를 거친 근거 기반 간호술기 콘텐츠를 병원 간호부 및 간호대학에 제공하는 온라인 간호 교육 솔루션이다. 한국 임상 현장과 실무를 반영한 현장감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습 요약, 추가 학습, 체크리스트, 테스트 등 체계적인 학습 구조로 이뤄져 있다. 간호사들의 빠른 업무 적응 및 간호대 학생의 임상 실습 전·후 술기 교육 및 학습에 활용되고 있다.

<사진출처: 엘스비어 코리아>


한편, 엘스비어(Elsevier)는 사회적 이익을 위해 연구자·의료인들이 과학과 의료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세계적인 정보 분석 기업으로, 의료계 전반에 걸쳐 고객의 통찰과 중요한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엘스비어의 모든 출판물은 최고의 품질과 무결성을 준수한다. 연구자, 의료 전문가, 기관 및 투자자를 위한 정보 분석 솔루션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 140년 동안 전 세계 8100여 명의 엘스비어 직원은 연구자와 의료 전문가를 지원해 왔다. 출판에 뿌리를 둔 엘스비어는 사회적 발전과 진보에 거름이 될 지식과 중요한 분석을 제공한다. SienceDirect(원문데이터베이스), Scopus(논문초록·인용데이터베이스), Scival, ClinicalKey(의학정보검색)와 같은 디지털 솔루션은 전략적인 연구 관리, R&D 수행, 임상 의사 결정 지원, 의료 교육을 지원한다. 연구자와 의료 전문가들은 The Lancet과 Cell과 같은 2500개 이상의 논문, 4만여 권의 전자 도서 그리고 Gray’s Anatomy와 같은 상징적 도서에 의존하고 있다. Elsevier Foundation과 Inclusion & Diversity 위원회와 함께 다양한 관계자와 협력해 개발도상국과 전 세계 과학·연구·의료 분야의 포용성 및 다양성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